주식이야기

한화솔루션 주가

wise life 2020. 11. 6. 21:35
반응형

현재 이슈가 되는 여러가지 주식 중에서

그린 뉴딜, 태양광 관련주, 미국 대선후보 조 바이든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는

코스피 한화솔루션 (009830)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화솔루션은 시가총액 7조 6,655억 원이며

시가총액 순위 코스피 35위입니다.

2019년 매출액 9조 5천억 원으로 재무는 보통입니다.

2019년도에 당기순이익 적자가 있었지만 영업이익은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회사개요

한화솔루션은 1965년 8월 설립된 한국 화성 공업을 전신으로 하여 1974년 4월 한양화학지주(주)를 설립하였으며

1974년 6월 한국거래소에 상장되었으며 2020년 1월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가성소다, PVC, LLDPE 등의 및 기타 석유화학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하고 있으며

2020년 1월 경영효율성 제고 및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한화큐셀 앤드 첨단소재를 흡수 합병합니다.

 

 

 

 

⨀주요 사업

석유화학사업과 태양광사업, 플라스틱 제품 제조업, 소매업, 부동산업을 하고 있습니다. 

 

석유화학 사업은 관계기업인 YNCC로부터 에틸렌을 경쟁력 있는 가격에 구매하여

PE에서 PVC 및 CA, TDI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생산체계를 구축한 종합화학 기업이며,

유기화학과 무기화학 산업의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고부가 점 접착제 원료인 수첩 석유수지를 상업생산 진출하였고

절연체  XLPE, 고굴절 렌즈 등에 사용되는 고순도 XDI, 친환경 가소제 등 특화 제품 생산을 지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사업에서는 모듈&시스템, 다운스트림, 에너지 리테일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에 필요한 태양전지(셀, 모듈)를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모듈은 신재생에너지 발전 및 전력의 효율적 관리에 대한 수요 증가로

매년 시장이 지속 성장하고 있는 사업이며,

이를 위한 에너지저장시스템(ESS)의 수요도 확대되고 있어 동 사업에도 진출하였습니다.

2012년 독일 큐셀 인수 후 본격적으로 다운스트림 사업에 진출하였으며,

EPC 수주/건설사업 위주의 사업 전개를 통해 2019년 말까지 전 세계적으로 2GW의 시공 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만, EPC 사업의 risk 대비 낮은 수익성을 해소하고 회사의 중장기 수익성을 제고하기 위해,

2019년부터는 단순 EPC 시공에서 탈피하여 태양광 발전소 개발부터 시공,

매각까지 다운스트림 전 영역을 아우르는 투자개발형 사업으로의 전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리테일 사업은 고객에게 분산 발전원을 활용하여

태양광 에너지를 경제적,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솔루션 큐셀 부문이 보유한 제품(태양광 패널, ESS) 및 판매 역량을 활용하여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제조업은 자동차부품소재, 산업용 소재를 주요 제품으로 하는

경량 복합소재 부문과 전자소재, 태양광소재 등을 주요 제품으로 하는

고기능성 소재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는 플라스틱 가공기업입니다.

경량 복합소재의 다양화와 성형 기술 개발을 통해 사업 및 아이템을 확대하고 있으며,

시장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는 코팅 기술 고도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 가능한 발전과 모빌리티 시장 패러다임 변화에 맞추어 전기차 배터리 하우징, 배터리 센싱 부품, 그리고 수소차용 연료탱크 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백화점업은 내수산업으로서 수출입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낮습니다.

또한, 의류와 잡화를 주력 상품으로 판매하는 백화점 특성상 경기변동등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경기변동 등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고급화 전략 및 VIP 마케팅과 차별화를 통한 지역 1번지 백화점으로서의 확고한 지위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매출 구성

한화 Q CELL GmbH - 태양광 24.61%, 셀 및 모듈 등 17.72%

한화큐셀앤드첨단소재 - 셀 및 모듈 22.39%

한화솔루션 - 가성소다, PVC 등 22.18%

기타-13.10%

 

한화솔루션 매출 구성을 보면 여러 사업 중에서 태양광 매출 비중이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린 뉴딜

한화솔루션은 신재생에너지와 수소경제 관련 사업을 품고 있고

태양광의 경우 모듈 생산 및 판매, 그리고 EPC(태양광 발전) 및 VVP(가상발전소)까지 사업을 확장해나가고 있어서

향후에는 ESS(에너지 저장 시스템) 패키지를 임대한 뒤 전력 거래 계약을 맺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의 한화솔루션 최근 차트를 보면 그린 뉴딜 이슈 관련 이후 최근에 많이 오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조바이든 관련주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가 내놓은 친환경 에너지 공약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골자로 하는 바이든 후보의 공약에 태양광·배터리 업계에 이슈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

10월 7일 업계와 외신에 따르면 바이든 후보는 4년간 2400조 원을 에너지 분야에 투자하는 것을

골자로 한 에너지 분야 대선 공약을 발표했습니다.

정부 이동수단을 전기차로 변경하고 전국에 태양광 모듈을 5억 개 설치하는 등

친환경 에너지 중심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데 공격적으로 투자하겠다는 것입니다.

바이든 후보는 지난해 11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탈퇴했던

파리 기후협약에 재가입할 것을 선언하는 등 환경 정책에 힘을 싣고 있습니다.

태양광 친환경 관련주로 한화솔루션 또한 포함됩니다. 

 

 

 

⨀한화솔루션 주가 전망

한화솔루션은 예전 경영진의 구설에도 불구하고 현재는 경영능력을 인정받는 그룹입니다.

그리고 태양광 관련 연결회사가 수십개 있기 때문에 태양광 관련 거의 모든 사업에 관련될 수 있습니다. 

최근 이슈인 그린 뉴딜, 조 바이든 관련주로써

메리츠증권, 키움증권, 대신증권, 하나금융투자 등의증권사에서 목표가도 6만원대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2019년 기준 순이익 적자 부분이 이번에 보안되고 (20년 예상 추정은 플러스로 돌아섬)

현재 차트상 2010년 이후 최고점을 기록하고 있어서 묵은 매물대가 해소된다면 전고점을 돌파하겠습니다.

다만 현재는 재무가 조금 불안정한 것과 등급 락이 심한 부분,

현재는 주가가 전고점을 향해 가고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입니다. 

 

*해당 글은 개인적인 의견으로 추천글이 아닙니다.*

반응형

'주식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문 투자자  (0) 2020.11.09
삼성물산 주가  (0) 2020.11.08
현대차 주가  (4) 2020.11.03
LG화학 주가  (0) 2020.11.02
빅히트 주가 전망  (0) 2020.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