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현대비앤지스틸(004560) 주요 이슈와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비앤지스틸 회사 개요
현대비앤지스틸은 1966년 삼양특수강 주식회사로 설립되어 1987년 상장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한 계열회사입니다.
스테인리스 냉연강판을 생산하는 제조업체로 스테인리스 강판의 매출액 비중이 전체 매출액의 약 93%를 차지합니다.
제품 개발 단계부터 완성차업체와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당진공장에서는 친환경 공법을 통해 사형 중자를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대비앤지스틸 지배 구조
현대비앤지스틸의 주요 주주는 현대제철 외 3인 46.10%입니다.
상세하게 설명하자면
1. 현대제철 41.12%
2. 정일선 사장 2.52%
3. 정문선 부사장 1.74%
4. 정대선 NH사장 0.72%
으로 지배구조는 보통입니다.
현대비앤지스틸 매출 구성
현대비앤지스틸 매출 구성은 스테인리스강판이 93.14%, 자동차엔지부품 6.7%, 임가공 및 용역수입이 0.16%로 스테인리스 강판이 매출 구성의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현대비앤지스틸 LG하우시스 협상 중단
1월 25일에 현대비앤지스틸 LG하우시스 자동차 소재‧산업용 필름 사업부를 인수한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당시 현대비앤지스틸이 LG하우시스의 자동차 소재‧산업용 필름 사업부 인수를 위한 우선협상자에 선정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주가가 급등하였습니다.
LG하우시스는 뱅크오브아메리카(BOA)를 매각 주관사로 정하고, 현대비앤지스틸과 자동차 소재‧산업용 필름 사업부 인수를 타진했던 것으로 알려졌었습니다.
4월 1일 당일은 현대비엔지스틸과 엘지하우시스와 간 MOU 효력이 상실되어 주가가 하락하였습니다.
3월 31일 엘지하우시스는 공시를 통해 "현대비앤지스틸과 맺은 자동차 소재 및 산업용 필름 사업 매각 관련 양해각서 효력 상실이 발생했다"라고 밝혔으며,
엘지하우시스와 현대비앤지스틸은 31일부터 양해 각서를 해제하고 양사 간 협상을 중단했습니다.
현대비엔지스틸 배당
현대비앤지스틸에서 최근 몇 년간 지급한 주당 배당금 지급현황입니다.
현재 비앤지스틸은 비교적 꾸준하게 매년 배당금을 지급해온 기업이다
결산배당을 하는 기업으로 연말을 기준으로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배당기준일은 연 말일인 12/31일이며 배당락일 이전에 주식을 매수해야 배당받습니다.
현대비엔지스틸 재무
현대비엔지스틸은 2020년 기준 매출액 6,802억 원, 영업이익 334억 원, 당기순이익 236억 원입니다.
재무는 보통입니다.
현대비엔지스틸은 작년 영업이익이 334억으로 연간 8%하락하였습니다.
현대비엔지스틸 주가 전망
현대비엔지스틸의 주가 흐름을 보면 코로나19이후 5000원대까지 떨어졌던 주가가 단기간 급등하여 최대 26,000원대까올랐다가 조정을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오늘은 LG하우시스와 협상이 중단되면서 악재로 작용하여 급락하였는데요.
작년 영업이익하락과 악재가 겹치면서 조정이 계속되는 것 같습니다.
재무도 보통이고 현재 주가의 가치도 나쁘지 않으며 상승동력도 있지만, 매수 타이밍으로 볼때
최근에 급등이 있었기 때문에 지금의 주가에 매수하기에는 부담스러운 가격입니다.
*해당 글은 추천글이 아니며 이슈 소개글이며 주가 분석은 개인적인 의견이기 때문에
투자에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