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맥주 신규 상장
제주맥주 주가가 첫날 급등세를 나타내면서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제주맥주는 5월 13~14일 진행된 일반 공모주 청약에서 1748.25대 1의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 제주맥주 수제 맥주 기업
2017년 출범한 ‘제주맥주’는 제주도의 천연 화산암반수와 감귤을 활용해 제주도만의 특색을 살린 수제 맥주를 제조합니다.
론칭 3년 만에 전국 5대 편의점 전 제품 입점에 성공하면서 국내 대표적인 수제 맥주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또한 제주 청년 70명을 정규직으로 채용하고 제주 한림지역에 양조장 투어와 제주맥주 체험이 가능한 복합 문화공간을 운영해 지역에 관광객을 모으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020년 매출액이 약 320억 원으로 전년대비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또한 65명을 신규로 고용해 고용인원이 전년대비 1.5배 이상 증가하고 작년 한 해 동안 130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 제주맥주 기업 개요
제주맥주는 '크래프트 맥주 대중화'의 비전으로 밀맥주 스타일로 첫 제품을 개발하여 2017년 8월 제주위트에일을 출시하고 다양한 고객 세그먼트에 맞춘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있습니다.
제주맥주의 브랜드 제품 외에 다양한 산업의 기업들과 협업을 통해 특색 있는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출시합니다.
'제주맥주’라는 기업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으로 통일하고, 하위 브랜드를 ‘제주 XX에일’ 시리즈로 통일합니다.
※ 크래프트 맥주란
크래프트 맥주란 미국양조협회(Brewers Association)에서 정의한 용어로, 동 협회에서 정의한 아래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맥주회사에서 생산한 맥주를 말합니다.
- Small: 연간 생산량 6백만 배럴 (9.54억 리터) 이하일 것
- Independent: 대기업 자본이 25% 이하일 것
- Traditional: 전통적인 제조 방법
한국에서 크래프트 맥주는 수제맥주로 직역되어 불리며 대기업을 제외한 중소/소규모 맥주 제조업체에서 생산한 맥주를 통칭하는 용어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생산규모보다는 맥주를 만드는 철학, 마케팅 방법 등에서 일반 대기업 맥주와의 차별점을 갖고 있습니다. 단일 품종을 대량 생산하는 일반 대기업 맥주와는 달리, 다양하고 풍부한 원재료를 첨가하여 특색 있고 독창적이고 우수한 품질의 다양한 맥주를 만드는 것이 주 특징입니다.
◈ 국내 맥주시장
국내 맥주시장은 성숙기에 도달해 있으나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가 수직적(가격) 및 수평적(맛, 원산지, 패키지 등)으로 진행되며 주류 트렌드 및 음주 문화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국내 맥주시장은 기존 물량적 확대에서 나아가 질적으로 성장하는 시장으로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 제주맥주 기업실적
제주맥주 2020년 매출액은 216억 원, 영업이익은 -44억 원, 당기순이익 -106억 원입니다.
부채부율도 85%로 관리가 필요하며 전체적으로 재무는 저조합니다.
◈ 제주맥주 주가 전망
코스닥 제주맥주(276730)는 시가총액 3,259억 원, 시가총액순위 코스닥 286위입니다.
제주맥주는 재무가 저조한 편이며 5월 26일 신규 상장으로 관심을 받으며 변동성이 커졌습니다.
재무가 개선되고 새로운 모멘텀이 생기기까지 투자에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해당 글은 추천글이 아니며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투자에 유의하세요.*
'주식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난티 주가 전망 (0) | 2021.05.26 |
---|---|
두산중공업 주가 전망 (0) | 2021.05.26 |
삼영에스앤씨 주가 전망 (0) | 2021.05.25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 전망 (0) | 2021.05.25 |
한일단조 주가 전망 (0) | 2021.05.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