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LG전자(066570)의 주요 이슈와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LG전자 애플 전기차 협력 업체 캐나다 자동차부품업체 마그나와 협력?
캐나다 자동차부품(전장) 업체 마그나 인터내셔널이 북미 전기차 생산 거점 투자 의사를 밝혔습니다.
전기차 생산을 계획 중인 애플과 협력할 가능성이 제기되며, LG전자와 마그나의 합작법인이 주요 부품사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LG전자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캐나다 마그나는 4월 13일 투자자 대상 행사에서 “전기차 부분 연간 매출이 2023년까지 연 평균 19~23%, 2027년까지 15~20%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파워트레인(동력전달장치) 매출이 2027년까지 40억 달러(약 4조 4460억 원) 규모로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마그나는 전기차 제조 역량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며 2030년 북미 지역 업계 리더가 되겠다는 전략입니다.
코타기리 마그나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마그나는 애플을 위한 차량을 제작할 준비가 돼 있고 기꺼이 그렇게 할 것”이라며 “계약에 따라 투자가 보장된다면 북미에 제조공장을 증설할 의향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업계에서는 LG전자와 마그나가 세운 파워트레인 생산 합작법인(JV) ‘LG 마그나 e파워트레인’이 애플과 협력해 전기차를 제조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LG 마그나 e파워트레인은 7월 출범 예정입니다.
LG전자 스마트폰 사업 철수
수년간 적자 사업이였던 스마트폰 철수 하였습니다.
사업적으로 잘 판단했다고 생각합니다.
이로 인해 lg전자는 기업 신용등급 상승을 가져왔고 좀 더 전장 쪽으로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LG전자 회사 개요
LG전자와 종속기업의 주요 사업부문은 Home Appliance & Air 솔루션, Home Entertainment, Mobile Communications, Vehicle component 솔루션 등 6개로 구분됩니다.
OLED TV는 초슬림, 월페이퍼, 롤러블 TV 등 지속적인 혁신 제품 출시로 프리미엄 시장을 지속 선도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오디오와 내비게이션 영역에서는 디스플레이 및 소프트웨어 역량을 활용하여 제품 차별화중 입니다.
H&A(Home Appliance & Air Solution)
H&A부문은 Home Appliance, Air Solution 제품과 가전 부품 Solution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Home Appliance는 냉장고ㆍ세탁기ㆍ오븐ㆍ식기세척기ㆍ청소기ㆍ전자레인지 가전 등을 생산ㆍ판매하고 있으며, 최근 건조기ㆍ스타일러ㆍ정수기 등의 건강/위생 가전 및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과 연계된 스마트 가전 등으로 그 영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Air Solution은 스탠드형/벽걸이형 에어컨ㆍ공기청정기ㆍ제습기 등의 가정용 제품과 상업용 에어컨ㆍ중앙 공조 시스템을 비롯한 산업용 냉난방 공조기 등을 생산ㆍ판매하고 있으며, BECON(Building Energy Control) Cloud를 활용하여 고객의 에너지 사용 환경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효율적인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HE(Home Entertainment)
HE부문은 TV, AV 제품 등의 멀티미디어 영상 음향기기를 생산ㆍ판매하는 부문입니다. 지식 및 기술 집약도가 높은 산업 분야이며, 패널 등의 Display 관련 기술과 종합적인 하드웨어 Integration 기술, 그리고 S/W 플랫폼과 차별화된 UX(User Experience) 구현 기술의 확보가 중요한 경쟁요소라는 특성을 가진 산업 분야입니다.
MC(Mobile Communications)
MC부문은 이동통신 단말기ㆍ태블릿ㆍ웨어러블 제품이 중심인 모바일 산업에서 관련 스마트 기기를 생산ㆍ판매하고 있습니다. 현재 모바일 산업에서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가운데 디자인, HW, OS, UX(User Experience) 중심의 핵심 경쟁 요소와 더불어 콘텐츠 및 서비스의 중요성이 점점 부상하고 있습니다.
VS(Vehicle component Solutions)
VS부문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제품, 전기자동차용 구동부품, 자율주행 부품 및 자동차 램프를 생산ㆍ판매하는 부문입니다.
자동차 부품 산업은 품질과 안전을 최우선시하고 공급 부품에 대한 높은 신뢰성과 기존 사업 경험을 요구하는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입니다.
BS(Business Solutions)
BBS 부문은 모니터, 노트북, PC 등의 IT 제품 및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ID) 제품과 태양광 패널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T 시장은 성숙되었으나, 역동적인 산업으로 디지털 산업의 중심인 사업입니다.
모니터는 PC 및 스트리밍기기의 성능 향상과 소비 콘텐츠의 다양화 및 고화질화에 따라 대형화 및 고해상도로 시장이 전환되고 있으며, 21:9 비율, UHD 및 게이밍 모니터 등 프리미엄 시장도 형성되고 있습니다.
PC는 그래픽 성능 향상, 경량화, 배터리 용량 확대 등으로 성능 향상과 더불어 모빌리티가 강화되는 추세이며, 이에 따라 데스크톱에서 노트북으로의 수요 이동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태양광 산업은 지구온난화 등 환경오염과 석유, 석탄으로 대표되는 에너지원의 고갈로 신재생 에너지원의 지속적 성장이 전망됩니다.
이노텍
카메라모듈 산업은 기술 집약적 산업이며 전후방 산업과 연관 효과가 매우 큰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또한, 카메라모듈은 관련 기술의 발전과 함께 점차 다양한 분야의 전자제품에 적용할 수 있어, 확장 가능성이 매우 큰 제품입니다.
LG전자 지배구조
LG전자는 LG 외 1인 33.67%, 국민연금공단 9.56%, 자사주 0.47%의 대주주 지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LG전자 매출 구성
LG전자의 매출은 HA사업부 37.61%, HE사업부 20%, 이노텍 13%, BS사업부 10.11%, 기타 19.28%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LG전자 재무와 배당금
LG전자의 재무는 2020년 기준 매출액 632,620억 원, 영업이익 31,950억 원, 당기순이익 20,638억 원입니다.
2021년 예상 매출액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종합적인 재무상태가 우수합니다.
다만 업종 내 다른 종목들에 비해 다소 떨어지는 편입니다.
LG전자 배당금은 3년 연속 매년 지급되었으며 2020년 기준 1주당 1200원 지급하였습니다.
LG전자 주가 전망
LG전자는 시가총액 약 27조 원으로 코스피 14위입니다.
외국인 주식 소진율은 31.50%로 외국인 보유도 높은 편입니다.
LG전자 주식의 주가는 4월 16일 기준 168,000원입니다.
지난해 3월 코로나 19 발병 직후 41,000원대까지 급락하였던 주가는 2021년 1월에는 193,000원대까지 올랐다가 현재는 조정과 오름세를 반복하는 모습입니다.
재무도 우수하고 애플 협력사 캐나다 마그나와 협력 등의 호재도 있으며 증권가 애널리스트들이 긍정적인 리포트를 많이 내고 있습니다.
다만 주가는 완전한 예측이 어렵고 현재의 주가는 최고점 근처에 있기 때문에 변동성에 대비하여 매수 타이밍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글은 추천 글이 아니며 이슈 관련 소개글입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현명한 투자하세요.*
'주식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휴온스 주가 전망 (0) | 2021.04.18 |
---|---|
수산중공업 주가 전망 (0) | 2021.04.17 |
카카오 액면분할 주가 전망 (0) | 2021.04.15 |
대성창투 주가 전망 (0) | 2021.04.14 |
대원미디어 주가 전망 (0) | 2021.04.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