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팬데믹 이후 제약주들이 코로나 19 백신과 치료제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가가 많이 오르고 있습니다.
코스피 일양약품(007570)도 상승과 조정을 반복하면서 우상향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일양약품 주가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양약품 신약 '슈펙트'가 러시아 코로나 19 치료제 임상 3상 승인 [2020년 5월 보도]
일양약품 홈페이지에 2020년 12월 24일 '슈펙트' 관련 내용을 기재하였습니다.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양약품(대표 김동연)이 개발한 국산 18호 신약 “슈펙트”가 ‘코로나19 바이러스’ 치료제의 유효성을 입증하기 위해 러시아 제약업계 1위 기업 ‘알팜社’의 주관 하에 러시아 정부로부터 ‘코로나19 바이러스 치료제’ 임상 3상을 승인 받았다.
금번, 러시아 임상 승인은 국내 여러 회사의 ‘코로나19 바이러스 치료 후보군’ 중 해외 임상 승인 첫 케이스이며, 안전성이 입증된 국산신약으로 다른 후보 물질에 비하여 신속하게 치료제로 상용화 할 수 있어 국산 신약 최초로 해외에서 ‘약물 재창출’에 대한 기대감 또한 높일 수 있게 되었다.
지난 5월 21일 알팜社와 일양약품 양사는 코로나19 치료제 임상에 대한 합의서에 서명을 완료하였으며, 합의 사항으로는 코로나19 치료제 임상에 대한 모든 비용을 알팜社에서 지불하고, 일양약품은 임상약 “슈펙트”를 제공하기로 하였다.
임상시험은 러시아 및 인접국 벨라루스에 11개 기관에서 145명의 경증, 중증의 코로나19 확진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2주간 투약 후 슈펙트의 ‘치료효과 유의성’을 확인하기로 하였다.
또한, 진행이 완료되어 도출된 임상 결과는 러시아 및 벨라루스에 한해 일양약품이 알팜社에 권리와 판매 독점권(상용화시 일양약품으로부터 완제품을 전량 수입 판매)을 허여 하고, 일양약품은 그 외 국가에 대해 임상 결과 권리를 행사하게 된다.
일양약품 신약 '슈펙트' 파킨슨 치료제 개발 - 프랑스 임상 2상(IND) 승인 [2020년 10월 보도]
마찬가지로 일양약품 홈페이지에 2020년 12월 24일 '슈펙트' 관련 내용을 기재하였습니다.
일양약품(대표 김동연)이 개발한 국산 18호 신약 백혈병 치료제 “슈펙트”가 파킨슨(PD: Parkinson’s disease) 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해 프랑스 보건당국(ANSM)에서 임상 2상 승인(IND)을 받고 본격적인 임상에 돌입하게 되었다.
이번의 임상시험은 일양약품과 프랑스 현지 CRO 업체의 주관 하에 이루어지며, 프랑스 전 지역 내 8개 대형 의료 기관에서 ‘파킨슨 질환에 대해 치료를 받은 적이 없는 환자’를 용량 설정 디자인으로 임상 2상 시험(Dose Selection Study)을 진행하게 된다.
임상 책임자는 유럽 내에 파킨슨 질환 학회장이 맡을 예정이며, 이미 임상을 위해 슈펙트에 대해 여러 차례 사전 점검을 마친 상태이다.
일양약품 슈펙트의 파킨슨 치료효과는 이미 美 신경과학회(SFN,Society for Neuroscience)에서 발표된 바 있으며, 파킨슨 병의 주요인자로 알려진 뇌 내의 ‘알파시누클레인(α-synuclein)’의 응집을 효과적으로 저해하는 물질로 확인되어 SCI 국제학술지 ”Human Molecular Genetics”에도 등재된 바 있다.
또한, 대부분의 약물들은 우리 몸의 Blood Brain Barrier(뇌혈관 막/BBB) 를 통과하지 못하여 in vivo에서는 약효를 보이다가 인체에는 약효가 없어지는 현상이 발생 되었지만, 이러한 단점을 극복한 일양약품 슈펙트는 동물실험에서 두뇌의 BBB를 쉽게 통과하는 사실도 입증하였다.
‘파킨슨(PD)’ 치료제는 복잡한 시험과 리스크로 전 세계적으로 개발된 신약이 거의 없고 기존 약물은 효과 측면에서 증상완화 및 진행을 느리게 하는 정도에 그치고 있어 향후, 약효가 입증된다면 세계적으로 치료제가 없는 새로운 시장의 성공 가능성을 내다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일양약품 라도티닙 국내외 임상 현황
일양약품 홈페이지 2020년 12월 24일에 기재 된 애용입니다.
일양약품 회사 개요
일양약품은 1946년 설립되어 의약품 등의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임. 주요 제품으로는 놀텍, 슈펙트, 하이트린, 원비디 등이 있습니다.
일양약품 신약 항궤양제 "놀텍"은 위십이지장궤양 및 위궤양으로 국내 14번째 신약으로 허가를 받은 후, 역류성 식도염 및 H.pylori 제균요법 적응증을 추가하였습니다.
제품의 수요처로는 전국의 15,000 여개의 약국과 1,200 여개의 도매상, 병원을 대상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일양약품 재무
매출액은 3,246억원, 영업이익 325억 원, 당기순이익 196억 원입니다.
재무는 우수한 편이며 시가총액은 12,119억원으로 중견기업입니다.
주요 주주는 정도언 외 5인 26.27%, 국민연금공단 7.26%, 자사주 4.61%, 외국인 지분율 7.70%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양약품 주가 전망
일양약품 주가 차트 주봉과 일봉 차트를 보면 7월 전고점을 돌파한 이후 조정을 받았습니다.
다시 최근 12월 급등하였다가 다시 주가가 떨어졌습니다.
20년 12월 24일 홈페이지에 '슈펙트'와 '라도티닙' 관련 내용이 기재되면서 앞으로의 주가가 어떻게
전개될지 주식 시장의 귀추가 주목될 것 같습니다.
코로나19 치료제 '슈펙트'가 판매되기 시작하면 주가는 우상향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만 모든 주식은 악재가 발생하면 주가가 급락할 수 있으므로 투자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